알아두면 좋은 정보

글 9개 작성 후 에드센스 승인 후기, 에드센스 반려 시 수정 방법

아하 모먼트 2025. 2. 26. 23:28
반응형

구글 에드센스는 다른 광고 플랫폼에 비해서 단가가 좋고, 설정하는 데 있어 자유도가 높아서 많은 블로거, 사이트 관리자들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2025년 1월 31일에 블로그를 생성한 후 글 총 9개를 작성하여 에드센스 심사를 통과받은 후기에 대해서 적어보려고 합니다. 바쁘신 분들은 가장 아래 "요약"만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목차
1. 에드센스 첫 번째 심사
2. 첫 번째 반려 후 수정사항
3. 에드센스 두 번째 심사 및 구글 에드센스 승인
4. 요약

 

1. 에드센스 첫 번째 심사

2025년 1월 31일에 블로그를 개설하여 글 2개를 작성하여 먼저 에드센스 심사를 넣어봤다. 이렇게 바로 심사를 넣은 이유는 "일단 넣어봐라."라는 글을 되게 많이 봤기 때문이었다.

작성했던 글 2개

주제는 가볍게 쓸 수 있는 글로 작성해 봤다. 구글 에드센스 심사 기준에서 꾸준한 글 작성이 중요하다고 하여 에드센스 심사를 넣은 이후에도 계속해서 글을 발행했다.

구글 에드센스 심사 반려 메일

뭐 정말 예상했던 대로 7일 정도 뒤에 반려에 대한 메일을 받을 수 있었다. 기대도 하지 않았지만, 왜 충족하지 않았는지에 대한 이유는 알려주지 않는다. 그야말로 "네가 알아서 고쳐라."였다.

 

내가 할 수 있는 것은 반려당한 사람들의 후기를 찾아보는 것이었다. 물론 글 2개 쓰고 올렸기 때문에 일수도 있지만, 글 하나만 쓰고 승인받은 사람도 있기 때문에 분명 다른 문제가 있을 거라고 생각했다.

 

 

2. 첫 번째 반려 후 수정사항

찾았던 것 중에 나는 구글 아이디가 2개가 있다. 예전에 에드센스 도전 해보려고 구글 계정을 썼었는데, 동일한 사람이 2개의 계정으로 2개의 구글 에드센스를 가입하면 안 된다는 글을 봤다.

 

1) 사용하지 않는 구글 에드센스 계정 해지하기

바로 이전에 쓰던 구글 계정으로 에드센스를 들어가서 계정을 해지했다. 구글 계정을 탈퇴하는 것이 아닌 구글 에드센스 계정을 해지하는 것이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구글 에드센스 계정 해지 화면

구글 에드센스 계정을 해지하는 방법은 어렵지 않다. 구글 에드센스에 들어가서 로그인을 하고, 좌측 사이드바에서 계정 -> 설정 -> 계정 정보로 들어가 보면 "계정 해지"를 찾을 수 있다. 눌러서 쓰지 않는 에드센스 계정을 해지해주면 된다.

 

2) 구글 서치 콘솔 색인 확인

두 번째로는 아래와 같이 색인이 제대로 생성되지 않았다는 메일이 자주 왔다.

구글 에드센스 색인 등록 실패 메일

내용을 확인해 보면 페이지를 제대로 찾을 수 없는 경우에 발생하는 404 에러가 주요 원인으로 보인다. 나는 티스토리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관련해서 글을 찾아봤고, 2가지 수정 사항을 찾아낼 수 있었다.

 

2.1) 티스토리 모바일 웹 자동연결 해지

모바일 웹은 주소 뒤에 "/m"이 자동으로 붙는데, 구글 서치 콘솔을 가보니 해당 경로로 리디렉션 오류가 많이 발생되어 있었다. 그래서 티스토리 설정에서 모바일 웹 자동연결 설정을 해지했다.

티스토리 모바일웹 자동 연결 설정 화면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로 가서 좌측 사이드바에 내려보면 꾸미기 메뉴 하위에 "모바일"이라는 설정을 찾을 수 있다. 위 사진처럼 티스토리 모바일웹 자동 연결을 "사용하지 않습니다."로 설정해 주면 된다.

 

이렇게 해두면 모바일로 블로그에 접근해도 자동으로 "/m"을 붙이지 않은 기본 블로그 주소 접근을 하기 때문에 리디렉션에 대한 문제를 현저히 줄일 수 있다.

 

2.2) 구글 서치 콘솔에 가서 직접 색인 등록하기

구글에 내가 발행한 글들이 색인으로 등록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는 간단한 방법이 있다. 구글 검색 창에 가서 내 블로그 주소 앞에 "site:"를 붙여서 검색해 보는 것이다.

구글에 site:블로그 주소를 쳤을 때의 검색 결과

검색해서 아래 나온 결과들이 정상적으로 구글에 색인 등록이 된 것임을 확인해 볼 수 있다. 색인 등록에 문제가 생긴 경우 직접 구글 서치 콘솔에 들어가서 색인 등록을 해줄 수 있다. 보통은 sitemap을 기반으로 구글이 자동으로 색인을 등록해 주지만, 초기 블로그 또는 글의 품질이 떨어지는 블로그의 경우 우선순위가 많이 밀릴 수 있고, 때로는 아예 되지 않는 경우도 많다.

구글 서치 콘솔 화면

구글 서치 콘솔에 들어가서 위에 등록하고자 하는 글의 URL을 넣고 검색해 보면 위처럼 "URL이 Google에 등록되어 있지 않음"이라고 뜬다. 이때 오른쪽 아래 있는 "색인 생성 요청"을 눌러서 색인을 등록한다.

구글 서치 콘솔 색인 생성 요청 성공 팝업

간단한 URL 테스트를 거쳐 색인 생성 요청에 성공하면 위와 같은 팝업이 뜬다. 여러 번 색인 요청을 해도 빨리 되지는 않으니 그냥 한 번 신청하고 놔두면 됩니다.

 

※ 색인 생성 요청을 하자마자 바로 되는 것이 아니고, 대기열에 들어가기 때문에 실제 색인이 등록되어 구글 검색 결과에 나오기까지는 시간이 걸립니다. 아예 요청을 하지 않는 것보다는 빠르게 등록되었던 것 같습니다.

 

 

3. 에드센스 두 번째 심사 및 구글 에드센스 승인

위에 있는 수정 사항을 모두 적용하고 바로 에드센스에 다시 검토 요청을 보냈습니다. 2월 7일에 다시 검토요청을 보냈을 당시에 블로그에 작성된 글은 9개였습니다.

 

그 뒤로 거의 17일 정도가 지난 후 2월 24일 오후 5시 49분에 아래와 같이 구글 서치 콘솔에서 색인 생성 문제가 해결되었다는 메일이 왔습니다. 처음에 에드센스 승인됐나 하고 신나게 들어갔었는데, 다른 메일이어서 실망하고 있었습니다.

구글 서치 콘솔 색인 문제 해결 메일

구글 서치 콘솔 색인 등록 문제 해결 메일을 받고 나서 6분 뒤에 갑자기 구글 에드센스 승인 메일을 받았습니다. 여기서 추측해 볼 수 있는 것은 색인 등록 문제와 구글 에드센스 심사와 관련이 있다는 것을 짐작해 볼 수 있었습니다.

구글 에드센스 최종 승인 메일

 

이로써 블로그를 생성한 지 약 3주 만에 글 9개를 작성하고, 구글 에드센스 심사를 통과할 수 있었습니다. 에드고시라고 불릴 만큼 많은 사람들이 이유 모를 반려를 많이 받고 있다고 합니다. 제가 찾아본 인사이트를 짧게 요약해 보면 아래와 같이 요약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4. 요약

  • 내 구글 계정이 여러 개인 경우 여러 개의 계정에서 구글 에드센스가 가입되어 있는지 확인하자.
  • 구글 서치 콘솔에 들어가 색인 등록 문제가 있는지 확인하자.
  • 내가 작성한 글에 첨부된 링크 중에 부적절한 링크(눌렀을 때 404 뜨거나, 이상한 페이지 뜨는)가 있는지 확인하자.
  • (티스토리 블로그인 경우) 모바일 웹 자동 연결 설정을 확인하자.
반응형